트로피코6 공략 식민지편
기본적인 것은 설명하기 너무 많으니 실제 게임을 한두번 플레이 해보고
'아 이거 왜 안되지' 느꼈던 분들을 위해 쓰는 글임
대신 말그대로 공략글이니 읽고나면 게임의 공략하는 재미는 없어질 수 있습니당
기초를 익히고 응용하면 꿀잼
(저 멀리 놀러가는 보트피플, 6개월째 항해중이다)
많은 분들이 토로하는 불만은 직장을 많이 지었는데 신민들이 저멀리 여행가고 일을 안한다는 겁니다
트코6과 5의 가장 큰 차이는 역시 일하는 사람이 있어야 생산이 되는 점이겠죠?
사람들이 최대한 빠르게 먹고 자고 일하는 인프라를 갖추는게 이 게임을 하면서 항상 고려해야할 부분이 되겠습니당
이 글에서는 식민지 시대 배치에 대해 쓰겠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해법은 그냥 신민들의 동선단축입니다
어쩔수가 없어요 ㅋㅋㅋㅋ
사람들은 죄다 걸어다니고 이 걸어다니는 속도 엄~청나게 느리죠?
그래서 일정 거리마다 신민들이 필요한 인프라를 가깝게 몰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신민들의 욕구는 오락 신앙 식품 입니다
각 구역마다 하나씩 해당 건물을 지어줍시다
먼저 오락거리로는 서커스와 주점이 있는데 서커스>>>>>>>>>>>>>주점 입니다
현재 주점이 서커스보다 좋은 점은 차지면적말고는 없네요
주점 하나도 안짓고 서커스만 지어주시면 되고 주점은 진짜 좁아서 자리안나면 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커스 눌러 보시면 진짜 엄청나게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커스 수용 인원이 충분하다고 1개만 짓지 마시고 아까 말한 구역 하나하나 마다 지어주세요
신민들이 빨리 놀고 일하러가는게 중요하니까요
예배당도 마찬가지 입니다
식품은 식료품점을 지어줘도 되지만
가까운 농장이나 목장이 있다면 직접 공급해도 됩니다
위의 짤에선 식품 공급처가 적어서 식료품점을 배치 했습니다
다만 농장이나 목장이 멀리 있다면 동선 가까운 곳에 식료품점을 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식품을 구하러 파인애플농장에 방문한 카트맨)
다만 식료품점은 상품이 없다면 서비스를 할 수 없습니다
카트맨이 식품출처에서 식료품점으로 식품을 공수 해줘야합니당
(지역주민에게 식품을 공급하는 식료품점, 높은수준의 식품만족도를 제공한다)
음식이 다양할수록, 건물의 효율이 높을수록 식료품점의 식품만족도가 올라가고
이용객에게 높은 식품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일반 농장은 40 정도)
사람들이 농장,목장으로 직접 식품사러가는게 싫다면 해당 식품생산처의 '국내소비허가'를 꺼주시면 됩니다
국내소비허가 꺼도 식료품점으로는 배달해줌
요런 느낌
윗짤을 찍을때 다른거 실험중이라 항구나 운송사를 막지었는데
실제로는 더 적어도 됩니다
위짤 규모의 산업이면 항구 1개 운송사 2개면 충분하겟습니다
트코6의 기반시설은 효율이 상당히 우수해서(+게임속도가 빨라져서) 많이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건설사 같은 경우는 1개만 있어도 업글해주면 현대시대까지도 커버 가능하겠습니다
운송사를 20개나 지었는데 상품운송이 막히는 것은 운송직원이 출근을 안해서고 동선이 낭비되었다 는 뜻입니다
식민지 건물들은 워낙 저렴해서 막지어도 됩니다
원하신다면 규모의 산업을 이루실수도 있습니다
대신 동선 단축을 위해 욕구시설을 가깝게 지어줘야겠죠
짤에 보이는 파란색 화살표에서 보이듯이 일단 가까운 서커스로 갑니다
제일 먼 서커스를 가는 것보다 동선을 3배는 절약할수 있습니다
동선이 낭비 되지 않으면 산업효율도 유지되므로 산업을 대규모로 운영해도 효율이 적게 떨어집니다
다만 윗짤에선 식료품점을 짓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 역할을 대신 할 목장을 잔뜩 지어둠
얼마든지 규모를 확장해도 됩니다
산업은 늘리면 늘릴수록 돈으로 환산되니까요
하지만 식민지 시대만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추후 플레이를 고려하여 설계해두심이 좋겠습니다
세계대전으로 넘어가면 교통 이 생기기 때문에 동선구축에 제약을 덜받게 됩니다
식민지 시대에 지어둔걸 부수기는 아까우므로 미리 동선을 상상해둡시다
그리고 간혹 인구도 많고 돈도 많고 모든게 잘되는데 독립 인구 비율이 안되서 독립을 못한다는분들 계십니다
신문사 5개 짓고 전부 독립신문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막 사람들이 독립없이 살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림
다음편) 세계대전의 배치와 교통
트로피카나6 넘모 재밌습니당 xD
전작인 5는 아케이드성이 짙었는데 6은 좀더 정교해져서 심시티나 스카이라인과 유사해졌네요
전작보다 훨씬 요소가 많아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할거 같습니다
그만큼 밸런스 패치도 필요할거 같고요
일단 멀티는 5때보다 훨 재밌음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