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ㅇ 공산주의가 호감도 올리기가 가장 쉬운대신

게릴라는 공산주의 세력에서 주로 나오므로 현대시대는 공산주의 메타가 좋지 않다.

공산주의는 그냥 중립으로 냅두다가 투표날에만 호감 높이는식으로 운용하는걸 권장

 

 보통, 게임을 할때 호감도 조질세력 1개 / 호감도 80 이상 찍을 팩션 2개 이상 / 60짜리 중립 3개 이상 정도 모아야 안정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한 세력에 90% 모으는 도전과제가 있는데, 이건 게임 초창기 인구 20~50명있을때 방송사 도배로 깨라고 있는거지

현대시대 후반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짓거리고

열렬한 세뇌된 시민들의 수도 한계가 있는지라 1팩션만 몰려고 하는게

8팩션중 4팩션 균일하게 세뇌시키는거보다 효율도 안좋다.

 

게다가 현대시대 진입하면 <열렬한>시민의 수가 급감하기때문에 한팩션 몰기하면 게임 망하니

그냥 마음에 안드는 세력 반대되는 4 팩션을 양성하면 된다.

 

 

자본 VS 공산

종교 VS 군국 (형식적)

환경 VS 실업

진보 VS 보수이므로

마음에 안드는 세력 반대세력을 양성(미디어 세뇌)시키면

자연적으로 반대세력의 수도 현재 양성중인 팩션의 수치만큼 성장하게 된다.

세뇌할때 한 팩션에 몰기를 잘 안하는 이유중 하나

 

 

시민 유형은

<열렬>

<강함>

<보통> 이 3 유형이 있는데

 

 

<열렬>은 호감도가 70 이상이면 만족도 무시하고 무조껀 1번 / 호감도가 30 미만이면 호감도 무시하고 무조껀 2번

<강함>은 호감도가 90 이상이면 만족도 무시하고 대체적으로 1번 / 호감도가 30 미만이면 기본 만족도를 따라간다.

<보통>은 그냥 만족도 따라가고

<중립/팩션없음>은 그냥 투표 안하는놈들이다. 없는셈 치자

브란덴부르크의 문인지 뭐시기를 지으면 <열렬한>시민이 안생기는 셀프 난이도 상향이므로 짓지 말자

 

 

호감도 조진 세력 <열렬한> 구성원들은 투표날이 되면

호감도 MAX인 <열렬한>이 무조껀 엘 프레지덴테 뽑는거처럼

놈마냥 라이벌 세력을 뽑기때문에

틈틈히 시간나면 암살로 죽이자

순간의 지지율 반동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쪽이 훨 낫다.

 

뭐, 대놓도 죽여도 목격자가 게릴라로 변해 벌레 1~2마리 생기는거 빼고는 딱히 별 문제는 없어서 상관없긴 하다.

4,5는 순수 만족도, 개인 지지율에 따라 투표가 정해졌다면

6는 <열렬한> 미친놈들을 쥐여잡아서 투표에 이기는 방식이라 숙청을 남발해도 지지율 변동은 크지 않기때문

 

<열렬한>메타로 정치하는경우에는 그냥 다 죽여도 된다.

가족이 분노해서 복수한거나, 라이벌 세력만 투표하는 시스템은 6에는 없지만

영 찝찝하다면 가족 모두 그래도 됨

 

그러면 투표날에 일어날 <개인적 유감>은 생겨나지 않는다.

 

 

 

ㅇ 헌법/칙령 호감도는 헌법/칙령 유효시 반영구적

건설로 올라가는 호감도는 일시적으로 올라간다.

핵실험 칙령(10만 트로피칸 받는거) 하면 영구적으로 전 팩션 -15 먹고 시작한다

영원히

샌드박스는 10만원에 미래팔지 말자

 

 

 이 겜은 호감도가 0이나 100 찍는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보이지는 않지만 호감도는 마이너스까지 가거나 100을 넘을 수 있기때문에

호감도 미션으로 올리는거 아니면, 호감도 팩션은 끝까지 버리는게 낫다.

 

 말했다시피 '건물'호감도는 일시적인 상승인데, 건물을 지으면 <다른 팩션>은 무조껀 싫어한다.

그런데 하나 살리겠다고 맨틀 밑바닥까지 떨어진 팩션 펌핑하겠다고 이상한거 지으면

멀쩡했던 팩션 호감도 망하는거라서 의미없는 짓거리다.

 

 

 

ㅇ 각 헌법별 호감도 변경수치

- 직업군인 <군국 + 10 >

- 신정국가 <종교 + 10 // 무교국가해도 감소 없음>

- 무공해정책 < 실업 - 10 > // 선경정치해도 실업가 추가 없음 >

- 세계최고국가 < 공산 + 20 > // 장기적으로는 좋고 단기적으로는 좋음 >

- 자유결혼 < 종교 - 10 >

- 총체적 감시 < 정보부 청사없으면 의미없는 헌법주제, 자유떨어짐, 커버할만한 언론건물있는거 아니면 하면 절대 X >

ㄴ 자유낮음 = 게릴라 // 만족도 낮음 = 폭동 // 군국주의 호감도 0 = 쿠테타, 건물 불지르는 잡것들은 게릴라

 

이상하게도 이 게임은 헌법으로 가감하는 호감도가 적다.

무교국가 때리면 종교가 싫어해야하는데 그런것도 아니고...

위에 적힌거 빼고는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않는다.

 

 

 

ㅇ 각 건물별 호감도 변경수치

핵실험 칙령

100,000 트로피칸을 받는대신

냉전~현대~게임끝날때까지

공산주의,자본주의,종교,군국주의자,환경주의자,실업가,진보,보수

8세력 호감도 영구적으로 -15 (회복 불가능)

카리브해 무역 조약(카리브해 만족도 15%증가)급으로 정신나간 칙령으로

미션하는거 아니면 절대 쓰면 안되는 칙령

 

 

랜드마크

8팩션 (모든 팩션)

호감도 +5

 

투표날 op건물로 인프라가 꼬이는 문제때문에

랜드마크를 짓는걸 좋아하지 않아도 언락은 해두는게 좋습니다.

일단 시대별로 1개씩만 지어도 전팩션 호감도 +20 이니까요

모든 건축물은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줄어드니 (ex : 3개월마다 ±1 줄어듬, +5, +4 +3 +2 +1.... )

선거철이 오면 부쉈다가 다시지으면 효과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5 / +2 / 0 / -2 / -5 기준

 

 

예의주시할 건물들

+ 갓력터빈

- 탈것들

 

풍력 발전소는 보수주의자 1세력만 조지면서 실업, 환경주의자 2세력의 호감도를 같이 올린다

수치상으로는 1 손해지만, 원래 보수주의자 호감도 쌓기가 어렵기때문에 버리는 세력 취급하는지라 문제될건 없다.

 

 

 

1차 산업

 

 

 

예의주시할 건물들

+ 광산

+ 수경농장

 

광산등등의 시설은 실업가의 호감도를 아주 싸게 땡겨올 수 있으며

수경농장은 싫어하는 팩션이 없이 호감도를 땡겨올 수 있다.

 

 

2차 산업 (왕정~냉전)

 

 

 

2차 산업 (현대)

 

눈여겨 볼 건물

- 자동차 공장

- 주스 공장

 

자동차 공장 : 환경 -5로 , 실업/보수+2, 실업가 +5 를 준다.

주스 공장 : 싫어하는 팩션이 없다.

 

 

 

주거

 

눈여겨 볼 건물

- 시골 주택

- 종교 팩션

 

시골 주택은, 공산 -2 를 먹는대신 보수,지식,환경 위 3팩션이 호감도를 나눠가진다. (각자 1,1,1 이지만...)

여러모로 이득인 건물

 

종교팩션은 '집같지 않은 집'과 '적당히 잘사는 서민건물'을 싫어한다.

그러면서 '진짜 부자 건물'을 혐오하지 않는다.

트로피코6에서 환경주의자 다음가는 이중적인 팩션

 

 

 

미디어

 

 

눈여겨 볼 건물

- 도서관

지식인 호감도를 싸게 +5씩이나 높혀주는 고마운 건물

헌병대라는 OP칙령이 있기때문에 군국주의자 달래주는건 쉽다.

 

 

공익 서비스

 

 

눈여겨 볼 건물

- 쓰레기장, 교회/성당

환경주의자는 맨 밑의 - 부록 보면 알겠지만

환경주의자는 치트급 건물이 하나 있어서 호감도 조져도 됨

 

-교회랑 성당은 오르는 수치는 같다. (+5)

 

 

군사

군국주의자는 주로 종교팩션하고 충돌한다.

그런데 군사시설은 한번 지으면 끝장을 볼떄까지 쓰는 건축물이라

감시탑 러쉬해서 군국주의자 호감을 한번에 살게 아니라면

투표엔 쓸모없다.

 

 

오락&호화오락&관광업

 

ㅇ 효율우선 대통령이라면 오락은 레스토랑만 지을텐데

레스토랑은 좋아하는 팩션도 없고 싫어하는 팩션도 없다.

 

ㅇ 오락은 보통 공산주의자 vs 자본주의자라 딱히 뭐라할게 없다.

체제선전에 도움될법한건 공산주의 호감도 5상승/ 자본주의 5하락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운건 자본주의 호감도 5상승/ 공산주의 5하락

술과 관련있거나, 더럽게 호사스러우면 종교 호감도 하락

 

ㅇ 보통의 유저라면 효율이 제일 좋은 레스토랑 도배를 하고 그외의 시설은 도배를 못할정도로 비싼데

이런 상황인지라 호감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걱정하지말고 그냥 지어도 상관없다.

 

정부&재정

 

 

애초에 많이 짓는 건물은 아님

 

 

 

 

 

부록- 공원

1x1 , 2x1만 된다.

가히 치트급 건물인데

치트인 이유가, 딥따 싸면서 싫어하는 팩션이 없다.

 

 

 

 

 

 

간단하게


자본주의자

좋아하는거 : 호화스러운거, 사무소

싫어하는거 : 세금관련, 법원

 

공산주의자

좋아하는거 : 정부 건물, 촌냄새 나는거

싫어하는거 : 호화스러운거

 

종교인

좋아하는거 : 교회

싫어하는거 : 교회 아닌거, 호화스러운거, 술, 병원

 

군국

좋아하는거 : 군대

싫어하는거 : 정보부,첩자 등등 정공법이 아닌 시설들

 

환경

좋아하는거 : 풍력터빈

싫어하는거 : 오염에 관련된 모든것 (인간 포함/병원+진료소)

 

실업

좋아하는거 : 풍력터빈, 광산, 매연나오는 공장, 효율적인 건물 (공동주택)

싫어하는거 : 비효율적인 건물 (저택)

 

지식인

좋아하는거 : 도서관, 지식 관련된거

싫어하는거 : 그외 모두

 

보수주의자

좋아하는거 : 허영심 있는 간지나는 건물들, 식민지~냉전시대 건물

싫어하는거 : 그외 모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